Jackson Lundy - Loverboy
함께 들으면 좋은 OST
어디를 보다는
누구랑 있느냐가
중요했다
무엇을 보다는
어떻게'가 중요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왜? 였고
언제? 에 대한 대답은
늘 지금이었다.
삶에 아무것도 남지 않은 것만 같다
왜 불안한 마음은 점점 커져만 가는 걸까.
저는 그 고민을 이 책에 모두 녹아냈습니다.
' 우리 삶에 좌절하고, 극복하고, 넘어지고, 일어서고, 슬퍼하고, 기뻐하는 것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그것이 만일 삶이라는 굴레 안에서 우리가 평생 오르락내리락하며 겪어낼 감정들과 상황들이라면,
결국 죽음으로 회귀하고 있는 이 삶 안에서 우리는 어떤 것을 선택하고,
어떤 것을 추구하며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었죠.
잘 사는 것에 대한 기준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저마다 자신만의 기준과 방식들로 '각자의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삶이라는 굴레 안에서 우리는 자주 방황하고, 넘어지고, 아프고, 힘든 상황들을 겪게 될 테죠.
그럴 때마다 어디로 갈지 몰라
영원히 추락하게 되거나,
잘못된 선택을 하거나,
평생 후회할 일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저는 항상 '중심을 잡는 것'에 대해 꾸준히 고민해 왔습니다.
좋지 않은 상황에서 부정적인 길로 쉽게 빠지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삶의 중심이 잡혀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흔들리더라도 중심이 잡혀있는 사람은 쉽게 자신의 자리로 돌아올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삶이라는 여행에서 길을 헤매게 될 때,
이 책이 당신의 영감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결국 무엇이든 해낼 수 있는 당신이 되기를 바랍니다.
-
이제가 좋아하는 일은 '표현'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잘하겠다는 부담감은 내려놓고,
천천히 음미하고 탐구해 보는 거지요.
그렇게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 자신이 찾고 싶어 했던 그 특별한 능력을 발견하게 되는 날이 올 것이라 믿습니다.
지금 내가 하는 모든 일은 그 어떤 것이든 미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뱉는 말 하나, 행동 하나하나가 더해져 모두 다 나의 미래와 이어집니다.
여러 분야에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한 우물을 파셔 성공을 이룬 사람보다
이것저것 다양한 일을 시작하다가 좋은 기회를 만나 성공을 거둔 사레가 훨씬 많은 이유가 이를 뒷받침해 줍니다.
그러니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든, 하는 일의 가치를 쓸모없게 여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나만의 속도로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면서 살아가자!'
저는 주변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제껏 펴낸 책과 강연에서 늘 이렇게 말하곤 했지만,
사실 저 역시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조차 모른 채 가만히 주저 않아 고민만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좋은 등급을 받기 위해 달리기 연습을 하던 중 한 가지 깨달은 사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속도에 맞춰 뛰거나, 누군가에게 뒤처지면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뛰었을 때는 아무것도 나아진 것이 없이 힘만 들었는데, 내 발걸음과 속도를 느끼며 숨이 어디서 차오르고, 숨을 어디서 고르는 게 좋은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연습하니. 자연스럽게 실력이 늘고 등급도 올라가 있던 것입니다.
어느덧 고역이던 오래 달리기는 가장 자신 있는 종목이 되어 있었습니다.
결국 오래오래 달려서 완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나만의 속도로 달려 나가는 것임을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일도 살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누군가에게 뒤처지기 싫어서 제 속도를 잃어버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속도를 맞춰서 더 이상 뛸 힘이 없어지게 되는 것처럼. 결국 조용한 것은 느리더라도 어딘가로 향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나만의 속도를 찾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멈춰있지만 않으면 언제 가는 반드시 도착할 테니까요.
실제로 돌아보면, 다른 사람의 관심이나 시선이 자신의 하루 컨디션,
아니 자신의 정체성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주변에 어떤 사람이 있느냐에 따라,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자기 자신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니까요.
당신을 웃게 하는 사람, 당신을 성장하게 만들어주는 사람, 당신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
수많은 사람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결국 사람은 홀로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며,
우리를 나아가게 하고 행복하게 해주는 것 역시 사람일 테니까요.
당신 주변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나요?
'나'는 절대적으로 아름답다는 길 기억하세요
그리고 본질을 바라보는 힘을 기르는 겁니다.
있는 그대로 내가 마주한 현실을 바라보면 지금껏 버터 온 내 삶이.
지금껏 이뤄낸 나의 모든 것들이 자랑스럽게 다가올 것입니다.
지금 느끼고 있는 그 불안이 다른 사람에게서 온 것이라면 이것 하나만 기억하고, 되뇌었으면 합니다.
"나는 너와는 다른 아름다움이 있으니까. 그러니까 괜찮아"라고요
비교라는 것은 언제나 우위를 판단하기 마련이라 둘 중 더 좋아 보이는 것을 더욱 돋보이게 만듭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좋은 결과만 받아들이려고 하는 법이고, 또 그린 것들만 보려고 할 테니까요
하지만 나의 과정을 믿으세요. 이를테면 남모르게 흘렸던 베개에 묻어있는 눈물, 땀 흘려 고생한 혼적
을 담은 누렇게 변해 버린 하얀색 티셔츠의 뒷면 같은 것들이요.
엘렌 가넷의 '성공 방정식'에 따르면 성공은 적합한 모든 상태를 곱한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적합한 A x 적합한 B x 적합한 C x 적합한 D x 적합한 E = 성공
위 방정식에 따르면 아무리 많은 성공 요인이 제대로 갖춰지고 좋은 방향으로 흘렀다고 하더라도, 단 한 가지 요인이라도 잘못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존대되면 모든 게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무척이나 공감했습니다. 그렇기에 중심을 잡아야 합니다. 중심을 잡으려면 ' 추구하는 가치나 꿈, 목표'가 있어야 하고, '자신이 해야 할, 해내야 할 일'이 명확해야 합니다. 처음은 누구나 그렇듯 어설프고, 무지합니다. 돌이켜보면 '왜, 그랬을까' 싶을 정도로 부끄러운 순간일 것입니다. 하지만 부딪히고 느꼈던 걸 보완하고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로 계속해서 메우고 채운다면, 혹여 자신이 꿈꿨던 모습과 다르더라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내 의지와 통제를 빗어나 나를 괴롭히는 일들.
하지만 그런 것들에 대고 씩씩거려 봤자 달라지는 건 아무것도 없다는 걸 우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미 어쩔 수 없는 일이 된 건, 그냥 어쩔 수 없게 화를 내고,
네 탓이네, 그것 때문이네 하고 화를 내왔자, 상황과 현실도 조금은 나아지지 않으니까요.
누구의 탓도 아닙니다. 그냥 살다 보면 가끔 그런 일도 생기는 것이죠.
그럴 때일수록 유연하게 대처하다 보면 삶에 틈이 생기게 됩니다.
그 틈으로 알 수 없는 행복이 들어오기도 하고, 귀한 사람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지나간 건 지나간 대로, 어쩔 수 없는 건 어쩔 수 없는 대로, 그렇게 그대로 놓아줄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런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에 내 기분과 시간을 뺏길 필요는 없으니까요.
그 틈 사이로 좀 더 행복한 것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탓으로 틈을 메우지 마세요.
나만의 속도는 그런 거였습니다. 나만의 속도로 걸어가라는 이야기에 공감하지 못했던,
마음이 여유롭지 못했던 이유는 내가 아니라 자꾸만 옆을 바라보았기 때문입니다.
옆을 보니 내가 느린 것만 같고 뒤처지는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벚꽃처럼 잡초처럼 꿋꿋한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타인이 아닌 스스로에게 초점을 맞추고 중심을 잡아가는 사람이 돼있으면 합니다.
나만의 속도는 분명 존재합니다.
평생 흔들리고 불안하고 아픈 상황들이 찾아올 테지만, 저는 믿고 있습니다.
'나만의 속도'로 간다면 그런 것쯤 별것 아닐 거라는 걸.
하고 싶은 게 생기면 지금 당장 하는 게 좋습니다.
할 수 없다는 생각은 잠시 넣어두고 지금 당장 해 보는 것이죠.
도전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걱정만 생길 뿐입니다.
스피노자의 명언 중 이런 말이 있니다.
자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동안, 사실은 그것을 위한 노력을 하기 싫다고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노력을 하기 싫은 변명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도전을 통해 제가 겪은 한 가지 교훈은 도전한다고 해서 손해 보는 일은 절대 없다는 것입니다.
피어오른 마음을 행동으로 옮겼을 때, 비로소 우리는 하나의 경과라는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할 수 있을 때는 바로 지금입니다. 지금 당신은 무엇이든 이뤄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삶에서 언제나 주인공은 당신입니다.
한 줄 평 : 나는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자신을 믿자
몸값 높이는 독서의 기술 ( 정소장 ) (99) | 2023.04.27 |
---|---|
귀여움 견문록 ( 마스다 미리 ) (22) | 2023.04.26 |
누구에게도 상처받을 필요는 없다 (지민석) (27) | 2023.04.24 |
여덟 단어 (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박웅현 ) (40) | 2023.04.22 |
아들러 성격 상담소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성격 때문에 인생이 힘든 당신에게 - 기시미 이치로) (64) | 2023.04.21 |
댓글 영역